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구조견, 붕대 감고도 수색" 튀르키예 감동시킨 부상 투혼

뉴스

by DBC뉴스 2023. 2. 18. 21:19

본문

반응형

10일 오전(현지 시각)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에서 한국 구조견 '토백'이가 수색 작업 투입을 기다리고 있다 (소방청 제공). / 뉴스1 제공 출처 : DBC뉴스(https://www.dbcnews.co.kr)

튀르키예 지진 현장에서 한국 구조견들이 '영웅'으로 떠올랐다. 구조견들은 첫 해외 출동인데다 역대급 재난이란 부담에도 붕대 투혼을 벌인 끝에 소중한 생명까지 구했다.

18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7일 밤 긴급 구호대 1진 118명과 함께 튀르키예로 출국한 토백·해태·티나·토리 등 구조견 4마리는 현지 도착 후 수색 작업에 투입됐다.

구조팀 4개당 한 마리씩 배정됐다. 구조견은 탐색팀으로 편성됐다.

수색 절차는 이렇다. 수색 지역 또는 건물을 설정하면, 구조견이 투입돼 수색한다. 구조팀은 이후 매몰자내시경이나 써치탭 등 첨단탐색장비를 활용해 생존자를 최종 확인해 구조에 나선다.

뉴스1에 따르면 구조견 수색 시간은 1회당 약 10분 내외였다. 토백이와 해태, 티나, 토리는 10분 내외로 교대 투입돼 하루에 평균 1시간 내외 활동했다.

그 외 시간에는 산책이나 기본훈련 등 컨디션 관리를 하거나 휴식을 취했다.

현지 구조대 관계자는 뉴스1에 "국내에서의 일반적인 산악 실종자에 대한 구조견 수색은 오전과 오후로 나눠 각 2시간 내외로 수색한다"며 "단 지진붕괴 건물의 경우 범위가 한정돼 있어 단시간 집중 수색이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튀르키예 지진 피해 현장에서 구조 활동을 펼친 한국 구조견들. 왼쪽부터 해태, 티나, 토백, 토리. (소방청 제공) 2023.02.18/ 뉴스1 제공 출처 : DBC뉴스(https://www.dbcnews.co.kr)

토리와 토백이, 티나, 해태는 모두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특수 인명구조견이다.

'맏이' 토리와 토백이는 2016년생, 티나는 2017년생이다. 막내 해태는 2019년생이다. 토백이와 티나는 래브라도 리트리버, 토리와 해태는 벨지안 말리노이즈다.

모두 1살 즈음 1~2년간 양성 과정을 거쳐 사고 현장에 투입돼 경력만 수년인 베테랑들이다.

토리는 재난과 산악 구조에 특화했으며, 국내 출동 건수가 140건에 달한다. 국내에서 생존자 1명을 구조하기도 했다.

토백이의 이력은 화려하다. 2020년 인명구조견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고 2021년에도 주요 대회에서 최우수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에는 루마니아에서 열린 세계구조견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국내 출동 건수는 137건이다.

역시 국내 출동 건수가 130건에 달하는 티나는 2020년 전국 119구조견 경진대회에서 단체 3위, 이듬해 같은 대회에서도 단체 2위에 입상했다.

해태는 형과 누나만큼 이력이 화려하진 않지만 산악수색과 재난수색 공인견 자격을 취득하는 등 열심히 현장 경험을 쌓았다. 그 노력 끝에 이번 튀르키예 현장에서 생존자 2명을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다.

구조대원과 구조견 토리가 튀르키예 지진 피해 현장에서 실종자를 수색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 뉴스1 제공 출처 : DBC뉴스(https://www.dbcnews.co.kr)

각종 재난 현장에 익숙한 베테랑 구조견들이지만 고강도의 지진으로 역대급 폐허가 된 현장 탓에 부상이 속출했다.

토백이와 토리, 해태는 유리 파편 등에 발이 찔려 다쳤지만 붕대를 감고 현장을 누볐다. 신발은 오히려 구조견의 감각에 방해가 돼 위험할 수 있어 착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런 구조견들의 활약에 국내는 물론 터키 현지 언론 등 외신들도 찬사를 보냈다.

 

https://www.db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85

기사 원문

 

"한국 구조견, 붕대 감고도 수색" 튀르키예 감동시킨 부상 투혼 - DBC뉴스

튀르키예 지진 현장에서 한국 구조견들이 '영웅'으로 떠올랐다. 구조견들은 첫 해외 출동인데다 역대급 재난이란 부담에도 붕대 투혼을 벌인 끝에 소중한 생명까지 구했다.18일 소방청에 따르면

www.dbcnews.co.kr

추천 기사

https://www.db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43

 

정형돈 "나에게 주는 휴식 중요해…24일날 자서 26일날 일어나" 깜짝 - DBC뉴스

정형돈이 윤영미와 정반대 성향이라고 밝혔다.지난 17일 방송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는 방송인 윤영미, 황능준 부부가 출연해 고민을 토로했다.이 자리에서 윤영미는 2

www.dbcnews.co.kr

https://www.db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45

 

'나혼산' 이주승, 엄마·절친 이모들과 함께 7080 여행…끝내 울컥 왜? - DBC뉴스

이주승이 어머니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지난 17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배우 이주승이 어머니를 모시고 효도 여행을 떠났다. 어머니의 40년지기 친구들도 함께했다

www.dbcnews.co.kr

https://www.db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39

 

류수영, 배우 아닌 셰프 했어야 "어남선 오징어보끔, 레시피만 1년반 준비" - DBC뉴스

'신상출시 편스토랑' 류수영이 오징어볶음 레시피를 공개했다.지난 17일 오후에 방송된 KBS2TV 예능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에서는 광주를 찾은 '어남선생' 류수영의 모습이

www.dbcnews.co.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